모토로라 G82 5G 스마트폰은 OLED 디스플레이에 120Hz를 지원하며 50메가 픽셀 메인 카메라를 지원하는 가성비 스마트폰입니다. 모토로라 레이저폰을 써보셨던 분들이라면 오래만의 국내 정식 출시가 반가운 분들도 많으실 듯하네요.
모토로라 스마트폰이 국내 마지막으로 출시된 게 언제인지 잘 기억이 나지도 않는데요. 이번에 국내 출시된 G82 모델은 30만 원대 가성비 모델로 디자인도 심플하여 개인적으로 마음에 듭니다.
디스플레이 및 후면부
모토로라 G82 5G 디자인
사실 모토로라는 국내 시장 점유율은 거의 없는 상태이지만 미국 시장에서는 삼성에 이어 3위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내는 삼성과 애플이 97%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에 비하면, 미국에서는 그래도 충분히 인지도 있는 제조사입니다.
3개의 메인카메라 및 손떨림 방지
후면부 디자인
모토로라 G82 후면 디자인을 보면 글라스 재질에 3개의 카메라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위에서부터 메인 카메라, 와이드(심도) 카메라 그리고 접사 카메라로 구성됩니다. 우측 위에는 LED 플래시가 위치합니다. (아래 디자인 참고)
메인 카메라의 화소수는 50메가 픽셀로 최근 출시된 삼성의 S23의 2억 화소에 비하면 조금 적은 편입니다. 하지만 전반적인 화질은 꽤 훌륭한 편입니다. OIS 손떨림 방지 장치를 탑재해서 이동 중이나 움직임이 있는 상태에서 선명한 촬영이 가능합니다.
16메가 픽셀 카메라
전면부 디자인
모토로라 G82 전면을 보면 16메가 픽셀 카메라를(F2.2) 탑재하고 있으며 아래와 같이 펀치 홀 방식으로 디스플레이 위쪽에 작게 위치해 있습니다. 최근 스마트폰들은 대부분 가지고 있는 특징이라 조금 눈에 띄지만 아직은 기술적으로 어쩔 수 없는 것 같네요.
디스플레이 사이즈는 충분히 큰 6.6인치입니다. OLED 디스플레이이며 화면 주사율은 최대 120Hz를 지원합니다. 주사율이 높으면 배터리 소모가 빨라지는 단점이 있어 이 부분이 신경 쓰인다면 60Hz로 설정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디스플레이는 큰 편이지만 무게는 172g으로 가볍습니다. 스마트폰은 10g 차이만 나도 크게 느껴지는데요. 참고로 갤럭시 S23 일반 모델의 무게가 170g이니 거의 비슷합니다. 그리고 배터리는 5,000mA를 지원합니다.
지문인식 전원버튼
측면 디자인
모토로라 G82 측면은 플랫한 무광 재질로 볼륨 조절 버튼과 지문인식을 겸한 전원 버튼이 위치합니다. 모토로라 특유의 심플한 디자인을 잘 살린 것 같네요.
개인적으로 삼성 스마트폰의 전면 초음파 지문인식도 좋지만, 액정필름에 따라 인식률이 떨어지는 것이 불만입니다. 차라리 이렇게 전원 버턴을 활용한 지문인식이 이런 불편함이 없어서 마음에 드네요.
좌측에는 심카드와 SD 카드를 꽂을 수 있는 슬롯이 있습니다. 물리적 듀얼 심을 지원하지만 SD 카드를 꼽을 경우에는 심카드를 하나밖에 꼽지 못하는 것이 조금 아쉽습니다.
사실 듀얼심과 SD Card까지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는 적으니 이 정도는 이해해 주겠습니다.
하단은 USB C 포트로 충전을 지원하며 요즘 스마트폰에는 찾기 힘들어진 3.5mm 이어폰 단자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요즘엔 가성비 블루투스 이어폰이 1만 원대면 구매가 가능한데 유선을 사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지 싶네요.
USB C type 포트를 이용해서 함께 동봉된 30W 고속 충전을 지원합니다. 하단에 듀얼 스테레오 스피커도 위치하고 있네요.
퀄컴 스냅드래곤 695 칩셋
모토로라 G82 5G 성능
퀄컴 스냅드래곤 695 칩셋을 사용합니다. 아래 긱벤치 점수 마크와 비교하면 Apple A11 Bionic이나 삼성의 엑시노스 1280과 비슷한 수준으로 보입니다.
성능 자체로는 빠르다고 볼 수는 없지만 그래도 동영상 시청이나 캐주얼 게임 정도는 가능한 수준입니다.
알뜰폰 기준
모토로라 G82 5G 출시 가격
이번 국내 정식으로 출시되었기에 자급제나 통신사를 통해서도 구입이 가능합니다. 정식 출고가는 39만 원인데요. 헬로모바일 알뜰폰에 나온 가격을 살펴보니 5G 6GB 요금제를 선택할 경우 판매가는 0원으로 나오네요.
실제 동일한 유심요금제를 살펴보니 11,900원입니다. 그러니까 실제 2년 약정으로 생각했을 때 (26,000원 – 11,900원) x 24개월로 계산하면 약 33만 8천 원이네요. 실제 구입가격은 이 정도로 보면 되겠습니다.
듀얼 심을 지원하므로 서브 폰으로 활용하기에는 적당한 가격이 아닌가 생각되네요. 다른 통신사에서도 출시 가능성이 있으니 꼼꼼히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알뜰폰이 아닌 자급제 폰을 바로 구입하신다면 아래 구매대행 할인가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관부가세 포함)
이 외의 스마트폰 관련 글도 함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